- 6 Great ideas in computer architecture
- abstraction(각 계층에서는 다른 계층에서 어떤 식으로 작동하는지를 이해할 필요 없이 사용 가능)
- Moore's Law
- principle of locality/memory hierarchy
- prallelism
- performance measurement & improvement
- dependability via redundancy(시스템이 fail하는 것을 방지)
- 오늘날 device의 수와 종류는 엄청나게 늘어나고 있음에 따라 아키텍처도 다양화 / 각 도메인에 맞는 시스템이 필요
- 과거에는 Moore's law와 dennard scaling 속에서 범용 컴퓨터가 지속 성장했기에 특화된 내지는 병렬컴퓨터를 개발하는 것이 무의미하였으나, 이제는 그렇지 않다!
'컴퓨터 > 컴퓨터구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UCB CS61C] Lec10 RISC-V Memory and Calling Conventions (1) | 2024.01.09 |
---|---|
[UCB CS61C] Lec09 RISC-V Logical Instructions (0) | 2024.01.09 |
[UCB CS61C] Lec08 RISC-V (lw, sw, decision making) (0) | 2024.01.05 |
[UCB CS61C] Lec07 RISC-V Intro (0) | 2024.01.05 |
[UCB CS61C] Lec06 Floating Point (0) | 2024.01.04 |
댓글